지도자를 영어로 리더(Leader)라고 한다.
"LEADER"라는 알파벳 여섯 글자를 따서 지도자의 자화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는 Learner(학습자)이다. 지도자는 평생 배우는 자가 되어야 한다. 배우기 위해서는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책을 많이 읽고 열심히 배우는 사람은 당할 수가 없다.
둘째, 지도자는 남을 훈련시키는 Equipper(구비자)이다. 지도한다는 것은 단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키우는 것이다. 구비자란 마치 운동선수를 훈련하는 코치나 감독과 같은 역할을 하는 자이다.
셋째, 지도자는 Administrator(행정가)이다. 지도자는 자신이 책임을 맡은 조직이나 단체를 효과적으로 다스리는 사람이다. 현대는 경영을 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주부가 가정에서 행하는 가사는 가정경영이고, 대통령이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국가경영이다.
넷째, 지도자는 Doer(행동가)이다. 지도자는 말도 잘해야 하지만 말한대로 행동해야 한다. 즉 솔선수범을 해야 하는 것이다. 오늘날 지도자는 많지만 진정한 리더를 찾기 힘든것은 언행일치로 모범을 보이는 지도자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다섯째, 지도자는 Encourager(격려자)이다. 지도한다는 것은 사람을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다. 사람을 움직이는 가장 강력한 힘은 그 사람을 인정하고, 칭찬하고, 격려하는 것이다. 지도자가 자기보다 못한 사람을 칭찬하는 일이 쉽지는 않다. 그러나 그 어려운 일을 할 줄 알아야 사람을 얻고, 그 사람을 통해 일을 할 수 있다.
여섯째, 지도자는 Reformer(개혁자)이다. 지도자는 어떤 조직이나 다른 사람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사람이다. 지도자는 항상 자신을 돌아보고 평가하여 보다 나은 내일을 창조해야 한다. 지도자의 제 1조건이 미래를 위한 창조적 비전과 꿈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 <리더십 성장 마인드> 명성훈 ---------------------
"LEADER"라는 알파벳 여섯 글자를 따서 지도자의 자화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는 Learner(학습자)이다. 지도자는 평생 배우는 자가 되어야 한다. 배우기 위해서는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 책을 많이 읽고 열심히 배우는 사람은 당할 수가 없다.
둘째, 지도자는 남을 훈련시키는 Equipper(구비자)이다. 지도한다는 것은 단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키우는 것이다. 구비자란 마치 운동선수를 훈련하는 코치나 감독과 같은 역할을 하는 자이다.
셋째, 지도자는 Administrator(행정가)이다. 지도자는 자신이 책임을 맡은 조직이나 단체를 효과적으로 다스리는 사람이다. 현대는 경영을 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주부가 가정에서 행하는 가사는 가정경영이고, 대통령이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국가경영이다.
넷째, 지도자는 Doer(행동가)이다. 지도자는 말도 잘해야 하지만 말한대로 행동해야 한다. 즉 솔선수범을 해야 하는 것이다. 오늘날 지도자는 많지만 진정한 리더를 찾기 힘든것은 언행일치로 모범을 보이는 지도자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다섯째, 지도자는 Encourager(격려자)이다. 지도한다는 것은 사람을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다. 사람을 움직이는 가장 강력한 힘은 그 사람을 인정하고, 칭찬하고, 격려하는 것이다. 지도자가 자기보다 못한 사람을 칭찬하는 일이 쉽지는 않다. 그러나 그 어려운 일을 할 줄 알아야 사람을 얻고, 그 사람을 통해 일을 할 수 있다.
여섯째, 지도자는 Reformer(개혁자)이다. 지도자는 어떤 조직이나 다른 사람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사람이다. 지도자는 항상 자신을 돌아보고 평가하여 보다 나은 내일을 창조해야 한다. 지도자의 제 1조건이 미래를 위한 창조적 비전과 꿈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 <리더십 성장 마인드> 명성훈 ---------------------